초소형 랜테스터

사용하던 랜테스터의 슬레이브를 분해해서 아래 회로도를 얻었습니다. 회로는 아주 간단합니다. pin1 ~ pin8까지 한 부분만 그라운드와 연결되면 나머지 어떤 핀에 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그 핀에 불이 들어옵니다. 즉 최대 7개의 불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.

아래는 사용된 led와 다이오드 입니다. led는 1608사이즈고 다이오드는 1N4148D를 사용했습니다. 비교를 위해 쌀 한 톨과 같이 찍어봤습니다.

물론 LED와 다이오드는 모두 극성을 잘 맞춰서 납땜해야 하는 부품입니다. 원통형인 다이오드는 까만색 띠 부분이 캐소드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. 반면에 SMD타입의 LED는 위에서 보면 구분이 힘들고 밑부분을 보면 극성에 따라서 아주 작은 무늬가 있습니다.

먼저 랜 커넥터의 뒷면에 캡톤 테이프를 붙여서 절연시켜 줍니다. 여기서 캡톤 테이프는 인두로도 뚫리지 않는 얇고 비싼 내열성 테이프입니다. 그리고 1/8w 짜리 리드형 저항 8개를 가지런히 납땜합니다.

그리고 다이오드를 방향에 잘 맞춰 저항에 납땜합니다. 다음으로 다이오드의 애노드 부분을 저항을 자르고 남은 다리로 다 이어 붙입니다.

다음으로 보이지도 않는 led를 하나하나 납땜합니다. 마찬가지로 남는 저항 다리로 led의 캐소드를 모두 연결하고 다이오드의 애노드와 연결합니다.

회로가 워낙 간단해서 금방 만들었습니다. 4개를 만들었는데 색상을 전부 다 다르게 했습니다.

남은 부품들로 마스터도 만들어 보았습니다. 빨간 버튼은 전원이고, 파란버튼은 누르기 전엔 중앙의 led만 2개 들어오고 누르면 나머지 6개가 들어옵니다.

만든 4가지를 모두 테스트 해봤습니다. 흰색과 파란색은 아주 밝습니다.

한 개의 응답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